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10년이 지났다. 블로그를 6개 정도 보유하고 있다. 6개 전부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물론 이 블로그가 그 시작점은 아니다. 보유하고 있는 것, 대부분은 티스토리 블로그 이다.
처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만 해도 기존 가입자에게 초대장을 받지 못하면 블로그 개설이 안되던 시절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게시판에 가서 '초대장 있으시면 초대 부탁드려도 될까요? 제 메일 주소는 abc@aa.com 입니다' 라고 글 남기고, 초대장을 보내주는 사람이 있길 기다리던 시절이 있었고 그때 2번째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시작했다.
어렴풋한 기억으로는 방문자수에 따라서 일정기간이 지나야 블로거들에게 초대장이 배분이 되었다. 나는 하루에 많아야 몇십명이 방문했기에 처음에 가입 후 6개월정도 후에(?) 3장을 받았는데, 내 블로그의 게시판에도 초대장을 요청하는 글들이 꽤 있었고 초대를 해주기도 했다. 물론 지인들중에 하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보내준적도 있었다.
지금은 그냥 가입하면 주지만 그때는 그랬다.
어찌되었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고, 글도 잘쓰고, 글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좋은 글을 쓰다보면 자연스레 방문자수가 늘어나게 되는데...(나는 왜 안될까..)
모두 그런것은 아니지만 광고를 붙이고 싶어하게 된다.
광고를 붙이면 그에 따른 수익이 나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예전에 본 사람중에 기억나는 사람은 하루 방문자가 수십만명이다보니 한달에 수익만 일반 직장인 월급 수준이 된다는 것이었다.
아마도 그때 그걸보고 나도 광고를 붙여야겠다라고 생각을 했다.
우선 이제부터 블로그로 수익얻는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본다.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티스토리 소유자에게 국한된 것이므로 본인이 다른곳(네이버, 다음, 그외 등등등)을 이용한다면 적용되지 않는 것이 많으니 이부분은 감안하고 보는 것이 좋다.
1. 광고 붙이기
티스토리에는 광고를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이렇게 4개 업체 제공 광고를 붙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텐핑은 가입만 하고 텐핑에 등록만 하면 그냥 해주는 것 같다.
다음으로 카카오 애드핏이다. 애드핏은 1인 1계정만 가입이 가능한 것 같다. 고로 나처럼 여러가지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블로그에 애드핏광고를 넣을 것인지 잘 고민해봐야할 것같다.(만약 여러 계정을 사용할수 있거나 1개 계정에 여러개의 블로그 주소를 올릴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애드핏 연동 조건은 블로그는 개설한지 30일 이상이어야 하며, 3개월 내 공개 발행글이 20개 이상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본인의 경우, 이 블로그는 매주 최소 2개씩은 글을 올릴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블로그로 등록을 신청했고 신청 다음날 승인 메일이 왔다.
다음은 데이블 이다. 데이블은 하루 방문자가 1500명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는 아직 그정도는 안되서 신청조차도 하지 못하고 있다. 일단 최소 1500명 이상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게 되면 그때 신청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구글 애드센스 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소위 등록고시라고 부른다고들 하는데, 내 경우 이 블로그는 7번 거절 당했고.. 티스토리 최초 개설블로그와 프로그램관련 블로그는 다 한번에 등록 되었다.
등록은 우선 글은 2~3개 정도만 되어도 기존의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았던 주제와 내용이라면 쉽게 등록이 될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전문적인 내용도 포함된다.
일부 블로거들이 글 숫자가 10개이상, 사진이 꼭 있어야하고, 몇자 이상 적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건 블로그 마다 다 다르다.
만약 블로그의 주제와 글이 전문적이지 않거나 기존에 정말 많은 블로거들이 하고 있다라면... 나처럼.. 지금 이 블로그 처럼 계속 거절 당할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등록하기까지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같은 방문자수라면 가장 많은 수익을 볼 수 있다.
2. 조회수 늘리기
조회수는 늘리기는 많은 방법들이 있겠으나... 여기서는 정말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첫번째, 꾸준하게 장기적으로 글을 써야한다. 옛날 자료들은 보통 검색하게되면 뒤로 밀리기 때문에 정말 인기있는 글이나 포탈에서 추천(?)하는 글이 아니라면 내 글은 뒤로 밀릴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전 글들도 점점 유입자가 적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꾸준히 글을 써야한다. 이때 기간은 가능하면 짧게 올리는 것이 좋다.
두번째, 이슈되는 주제로 글을 써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주제로 글을 쓰면 아무래도 본인이 작성한 글에 방문자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예를 들면 최근에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 가 엄청 인기 있었는데 그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고 그 글의 태그로 스트리트우먼파이터를 넣어주면 방문자가 늘어난다. 가끔, 전혀 관계 없거나 어그로 끌고 정작 본내용은 다른 것을 쓴 사람들도 있는데, 나쁜 사람들이다.
세번째,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블로그를 여러곳에 등록한다.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다음과 구글에서는 검색은 된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는데 이것도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아래 글을 보면 알 수 있다.
https://total-review.tistory.com/20
티스토리를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유입경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다음이나 구글에서는 유입이 되었는데 우리나라,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검색 포털중의 하나인 네이버에서는
total-review.tistory.com
눈치챘겠지만 내가 운영하는 다른 블로그다. 사실 이 방법을 이번에 알게되어서 효과가 어느정도일지는 모르겠지만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하나 더 불자면 이 글도 은근 슬쩍 내 블로그 소개하고 광고 노출 한번이라도 더 시키기 위해서 쓰는 것이다.
3. 좋은 글 쓰기.
좋은 글은 내용이 좋은 글도 좋은 글이지만 보기 좋은 글도 좋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일례로 네이버블로그중에 방문자수가 많은(옛날에는 파워블로거라고도 했음) 블로그를 보면 글도 글이지만 참 보기 좋고 예쁘게 써놨다.
본인의 경우, 그게 잘 안된다. 보는것을 나름의 평가를 할 수 있으나 정작 내 글들은 그렇게 못쓰겠다.
아무튼 좋은 글을 쓰면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고, 방문자들이 재방문을 할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날 수 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 중에 기본적인 것을 알아 보았다. 이것을 토대로 블로그를 잘 운영한다면 블로그로도 훌륭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다들 본인의 수익에 대해서 궁금해 할 것 같은데, 본인의 경우 현재 구글 애드센스는 7년 정도 했는데 인기 있는 글이 없어서 200$ 정도 벌었다. 큰 수익은 아니지만.. 이제부터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
도와주세요. 그리고 광고에 클릭 많이 해주세요!!!!
'ETC.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가 중요한 이유 -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것. (0) | 2022.02.15 |
---|---|
데이터라벨러 중급과정 이수 그 이후 (0) | 2021.12.13 |
댓글